본문 바로가기

웰빙푸드

"여름 과일의 왕" 수박의 효능과 간단요리

수박은 대표적인 여름철 과채류입니다. 여름 제철 과일의 왕을 뽑는다면 단연 1등이겠죠! 세계적인 슈퍼푸드이기도 합니다.

수박은 노란 꽃이 피고 덩굴에 큰 열매를 맺습니다. 수박꽃의 꽃말 '큰 마음'이라는 의미는 수박의 다양한 효능을 알게 되면 더 수긍이 갑니다. 수박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사막지역이고 우리나라에는 300년 전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품종은 긴 타원형, 둥근형 등이 있고 색깔도 녹색, 흰색, 노랑색 등이 있습니다.

수박은 100g당 25kcal로 저칼로리 과일입니다. 수박의 다양한 효능 알아 봅니다.

 

 

수박의 효능

1. 암예방

 

수박은 속 색깔이 붉은색으로 항산화물질 리코펜(4532 마이크로그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리코펜은 우리 몸속의 유해 산소를 없애서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리코펜의 항산화력을 비교하자면 토마토의 5배, 카로틴보다 2배 이상, 비타민E보다 100배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방암 , 폐암, 전립선암, 자궁암 등에 좋을 뿐만 아니라 자체 항산화 성분이 뛰어나 항암 작용을 합니다.

 

2. 더위, 피로 해소

무더운 여름, 폭염으로 지칠 때를 위해 준비된 과일이 수박이 아닐까 합니다. "더위야 가라" 말을 수박을 먹으면서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박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는 포도당, 과당으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친 몸에 피로를 해소하고 기력을 회복해 줍니다. 

고온과 햇빛 아래서 일하다 보면 체온 유지를 위해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먹게 되는 됩니다. 더위와 피로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수박을 섭취해 주시면 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3. 신장, 붓기

 

신체의 신장이 약해서 몸이 자주 붓는 분들이 수박을 드시면 좋습니다. 이는 수박에 함유된 시투 룰 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뇨작용은 고혈압, 임신, 심장병 등의 부종을 가라 앉혀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근육통 완화

수박에는 아미노산 L 시트룰린이 풍부합니다. 빨간 속살보다 하얀 수박껍질에 시트룰린의 함량이 더 높습니다.

이 성분은 근육통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운동 전이나 근육을 갑자기 쓸 일이 있을 때, 미리 수박 과육과 흰 껍질을 함께 드시면 근육통을 앓는 위험률을 낮춥니다. 면역계 건강에도 이로움을 줍니다.

수박씨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니 버리지 마시고 드시길 추천합니다.

 

 

5. 통증, 염증 개선

 

수박을 "자연의 비아그라"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신장에서 수박의 시트룰린 성분이 L아르기닌으로 전환됩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열어 주어 혈압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음경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는 항염증 물질인 리코펜과 쿠커 비타 신 E, 트립 테 르페 노이드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염증, 통증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씨의 쿠커 비타 신은 기생충을 예방하는 구충 작용도 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수박은 찬 성분의 과일입니다. 속이 냉하거나 배탈이 잦은 분은 적절하게 드시길 권합니다.

속이 차신분들은 따듯한 성질의 음식과 같이 드시면 면역력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씨에는 좋은 영양성분들이 있지만 칼륨이 높으니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주의합니다.

(모든 과일의 씨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사과씨에는 독이 있는 거 아시죠!)

 

Tip -  휴가, 피서철에 햇볕에 노출된 피부를 수박껍질 팩을 이용하여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1. 껍질의 하얀 부분을  얇게 저며 잘라내어 냉장고에 차게 보관 후 피부에 올려 줍니다. 

        2. 하얀 껍질 부분을 믹서에 갈아 밀가루와 섞어 사용합니다. )

 

 

간단 요리

    

    수박화채

     1. 수박을 깍둑썰기로 썰어 줍니다. 둥근 계량스푼이 있으신 분은 이용하시면 예쁘겠죠

     2. 우유 150ml, 사이다 70ml(환타.. 오미자..), 꿀 1T(연유 1T)를 넣어 줍니다.

     3. 수박이나 체리, 참외, 복숭아 등 집에 있는 과일을 추가해서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4. 그릇에 준비된 재료들을 넣어 얼음 2~3개 띄어 맛나게 먹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Shalomsoyoung 무단전재와 재배포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