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푸드

키위의 효능과 부작용

키위는 타원형의 열매로 과피에는 전체적으로 잔털이 보송보송 나 있습니다. 

골드키위와 그린키위가 대표적이고 우리나라에서는 다래라고 불립니다. 과육 안에 까만 씨가 있어 톡톡 터지는 식감이 있습니다. 생과일, 과일주스나 스무디, 육류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 됩니다.

 

 

키위의 효능

 

1. 시력 개선

 

키위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있고, 이는 노화로 인한 시력을 개선합니다.

키위의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눈 질환을 예방하며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키위에는 칼륨 섬유질, 폴리페놀, 칼슘, 화이토 케미컬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혈중 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이로 인해 심근경색, 고혈압. 뇌졸중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소화 촉진

 

키위에는 브로멜라인 성분이 있어 육류 요리 시 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합니다. 

또한 액티니딘 성분은 단백질 분해 천연 소화 효소로 고기를 먹고 속이 불편한 상황에서 섭취시 소화를 촉진하여 속을 편하게 합니다.

 

4. 면역력

 

키위에는 비타민C가 하루 권장량의 230%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키위 섭취시 체내 면역력을 높여 주며

항산화제로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몸속 염증과 질환을 예방합니다.

키위는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에게 좋으며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키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분들은 섭취를 삼갑니다.

2. 키위에는 옥살산 독성 성분이 있습니다. 특히 덜 익은 키위에 함량이 높고, 신장에 해로운 성분이기에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은 과하게 섭취하지 않습니다.

3. 키위의 단백질 분해 효소를 과다 섭취할 시 혀나 식도, 구강 등에 손상과 따가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건강정보를 실었습니다. 건강에 이상이 있으신 분은 먼저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