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푸드

"칼슘의 왕?" 멸치의 효능과 간단요리

멸치는 청어목과 바다 물고기로 작은 크기로 세멸, 자멸, 소멸, 중멸, 대멸, 청어, 다포리로 불립니다. 멸치는 주로 플랑크톤을 먹고 자라고 배 속에도 플랑크톤이 들어 있어 통으로 먹어도 영양이 좋습니다. 멸치의 수명은 1년 반 정도입니다. 너무 짧게 살죠!

멸치의 어원은 성질이 급해 물 밖에 나오면 바로 죽는다고 하여 멸어라고도 불렸고, 너무 많이 잡혀 업신여길 정도라 하여 멸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멸치는 칼슘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멸치는 칼슘이 꽁치, 갈치보다 10배, 마른 멸치의 경우 우유의 16배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멸치의 효능

 

1. 간기능

 

멸치 머리에는 감칠맛을 내주는 핵산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단백질 기능을 도울뿐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또한 피로물질을 개선하며 기력을 회복하는 타우린도 풍부하고 콜라겐, 오메가 3 지방산도 들어 있습니다.

 

2. 혈액, 뼈 건강

 

생멸치는 칼슘이 496mg, 마른 멸치는 1,900mg으로 4배 정도 많다. 멸치의 칼슘은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신경의 전달과 생리작용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멸치는 통으로 먹는 식품으로 칼슘이 풍부합니다. 이는 뼈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며 성장기 아이들의 신체 발달을 돕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섭취한 멸치의 칼슘 흡수율은 30%입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햇볕에 말려 비타민D 함량을 높여 함께 드시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3. 마그네슘 풍부

 

멸치는 작은 크기에 비해 여러 영양소가 풍부한 영양덩어리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떨리거나 경련이 일어나거나 뭉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주로 견과류로 섭취하지만

마른 멸치 한 줌은 마그네슘의 1일 권장량을 해결합니다. 땅콩이 당기실 때 멸치를 드셔도 좋겠죠!

 

4. 두뇌

 

멸치에는 EPA, DHA의 고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지능과 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DHA 함량이 높아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산모나 태아의 신체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멸치에는 칼슘이 높아 결석 환자가 과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멸치 속의 퓨린이 많으므로 급성 통풍 환자가 다량 섭취하는 것도 주의합니다.

 

간단 요리

   멸치 꽈리 볶음

  1. 멸치를 기름 없이 프라이팬에 덖어 줍니다.

  2. 꽈리고추를 씻어 반으로 잘라 준비합니다.

  3. 기름 1T, 다진 마른 1T, 파 1T를 넣고 꽈리고추와 볶아주며 소금 반티를 넣고 볶아줍니다.

  4. 양념으로 고추장 1T, 맛술 1T, 올리고당 1T, 매실 1T, 마요네즈 1T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5. 어느 정도 양념이 어우러지면 불을 끄고 멸치와 양념을 버무려 줍니다.

  6. 깨소금을 뿌려고 들기름 또는 참기름을 넣고 맛나게 먹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Shalomsoyoung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