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푸드

"슈퍼푸드" 단호박의 효능과 간단요리

겨울 호박에 속하는 단호박은 맛이 달고 영양이 풍부합니다. 서양호박의 품종으로 남아메리카가 원산지 입니다.

일제 강점기(1920)에 일본에서 들어와 "왜호박"이라 불리웠고 이후 1985년 남부지방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껍질이 단단하여 저장성도 좋고 하우스 재배 등으로사계절 접할 수 있는 건강식재료입니다.

단호박에는 섬유소와 무기질, 비타민C,A,E, B9(엽산) 비타민류와 캴슘, 인 , 캴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있어 영양보충에 좋습니다. 슈퍼푸드 단호박의 효능 알아봅니다.

 

단호박의 효능

1. 소화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력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이 먹기에 좋습니다. 단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를 돕기 때문에 잘 익은 단호박으로 죽이나 찜, 스프를 만들어 먹으면 기력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많아 장을 튼튼하게도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2. 눈

 

단호박에는 루테인, 퀘르세틴 등, 리놀산, 올레인산이 함유되어 있어 침침한 눈을 밝게 합니다. 시력을 보호하고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늙은 호박과 비교해 비타민A가 6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호박 껍질에도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들어 있으니 버리지 마시고 드시길 권합니다.

 

3. 면역력

 

단호박 씨에는 단백질, 리놀산 등 미네랄이 풍부하여 볶아서 단호박과 함께 먹으면 영양이 더해집니다.

노란색의 주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의 효력을 나타내어 감염, 염증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어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간건강

 

단호박은 간의 피로물질을 해소하여 간 해독에 도움을 줍니다. 간이 뭉치면 근육도 긴장하여 뭉치게 되는데 이 때 비타민A가 간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때, 과음 했을 때, 가까이 두시고 챙겨 먹습니다.

 

5. 당뇨, 붓기

 

단호박은 자연당으로 혈당을 천천히 올려 줍니다. 비타민B12의 성분인 코발트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돕는 작용을 하여 혈당수치를 낮추어 주며, 당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의 섬유질인 펙틴은 이뇨작용이 뛰어나고 독소배출에도 도움이 되며 몸의 붓기를 빼주는 부종을 예방합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다량 섭취시 비타민A가 체내에 쌓여 두통이나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오란 단호박은 베타카로틴이 많아 과섭취시 피부를 노랗게 변하게 할 수 있는 카로틴혈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단요리

  단호박찜 - 달콤& 촉촉 & 사르륵 녹아~

 

  1. 단호박을 베이킹소다로 깨끗이 씻어 칼로 잘라 줍니다.

  2. 전자렌지 용기에 넣어 통째로 1~2분 돌려 줍니다.

  3. 꺼내어 반으로 잘라 씨를 긁어 내고 6~8등분 해줍니다.

  4. 렌지 용기에 넣어 5분 돌리고, 4분 더 돌려줍니다.

    (찜기에 8~10분 쪄서 드셔도 됩니다.)

  5. 한 김 식으면 꿀을 발라 달콤하고 촉촉하게 먹습니다.

   (올리브유나 견과류를 올려 드시면 흡수율과 영양이 더 업그레이드 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Shalomsoyoung 무단전재와 무단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