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푸드

"바다의 황제" 전복의 효능과 간단요리

전복은 연체동물 문으로 조개가 아닌 복족강 전복과에 속하는 동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전복에는 작은 이빨이 있답니다.

한국에서는 귀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귀 조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전복은 다시마와 해조류를 먹고 자라는데 풍미와 식감이 일품입니다. '바다의 황제'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귀하게 여겨졌고 중국에서는 옛날에 건전복을 화폐로 사용하기도 하고 유산으로도 남겼을 정도라고 합니다. 지금은 양식과 자연산이 있어 덜 비싼 편이지만 양식이 없었을 때는 고가로 사용되는 해산물 식재료였습니다. 한국에서 제철은 8~10월입니다.

전복은 바다의 명품이기도 한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보양식품으로 탁월합니다.

전복의 효능에 대해 알아 봅니다.

 

전복의 효능

1. 체력 개선

 

전복에는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체력 회복과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복의 여러 영양분들은 신경과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합니다.

아미노산 성분 중 하나인 아르기닌은 정액의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전복을 남성분들이 섭취하시면 스테미너를 강화시키는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원기 회복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식재료로 남녀노소, 성장기 아이들, 수험생, 허약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고단백 저지방 전복입니다.

 

2. 피부

 

전복의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은 피부의 각종 트러블을 진정시킵니다.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며 피부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량의 미네랄, 단백질(18.50mg), 칼슘(27mg), 철(107.80mg), 캴륨, 비타민 성분은 산후조리와 모유 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시력 개선

 

전복은 고단백 식재료로 단백질 함량이 높아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필수인 비타민A 성분도 다량이어서 눈 피로뿐만 아니라 시신경, 야맹증 등의 안구 질환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전복 껍데기 말린 가루를(석결명) 이용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4. 혈관

 

전복의 타우린은 혈액 속 유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코올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되어 간 기능을 개선합니다.

보양식 식재료로 전복이 빠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겠죠!

 

5. 해독

 

전복은 다시마, 미역 등의 다양한 해산물을 먹고 자라 요오드 함량이 높습니다.

이는 비금속 미량 원소로 체내 해독 작용을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요오드가 부족하면 호르몬 관련 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복의 섭취는 이를 해소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조개류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몸이 찬 분들은 과섭취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5월에 잡은 전복의 내장에는 독성이 있으니 제거하고 드시길 권합니다.

생전 복일 경우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익혀서 섭취합니다.

 

간단 요리

 

    전복 야채볶음

   

    1) 전복을 깨끗이 손질 후 내장과 이빨을 제거합니다. (내장은 전복죽이나 된장국에 넣어 활용합니다.)

    2) 손질한 전복과 양파, 당근, 파프리카, 홍고추, 쪽파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습니다.

     (매콤한 맛-청양고추 추가합니다.)

    3)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야채를 볶다가 전복, 미림을 넣고 볶아 줍니다.

    4) 소금, 굴소스를 넣고 간을 하고 마지막에 후춧가루와 깨소금을 뿌려 줍니다.

    5) 접시에 담아 맛나게 먹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Shalomsoyoung 무단전재-재배포를 금합니다.